Search

사이트 내 전체검색
Select theme:
Newsletter image

뉴스레터 신청하기

매주 보내는 뉴스레터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채러티뉴스

키르기즈한인회, 비슈케크서 김치 페스티벌 개최

2016년부터 매년 김장철 마다 개최 김치 만들기 체험 진행하고 한국음식 시식 부스 운영 키르기즈공화국한인회는 지난 10월 28일 키르기즈공화국 수도 비슈케크 알라투 광장에서 ‘한국의 맛 김치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사진 키르기즈공화국한인회) 키르기즈공화국한인회(회장 김기수)는 지난 10월 28일 키르기즈공화국 수도 비슈케크 알라투 광장에서 ‘한국의 맛 김치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키르기즈공화국한인회가 매년 김장철을 맞아 김치를 직접 만들고 현지인들에게 알리면서 한국 문화와 음식을 홍보하는 행사다. 2016년 처음 시작돼 올해 8년째를 맞았다. 이날 행사장에는 김기수 키르기즈공화국한인회장과 이원재 주키르기스스탄한국대사, 모즈가체바 빅토리야 비슈케크 부시장, 비슈케크 ..

자세히보기

"하와이 묻힌 조부 찾아 기뻐"…창원대박물관 이민자 무덤 조사

1905년 하와이로 이민 간 조부 평생 찾은 80대 도와달라 요청 들어줘 창원대박물관, 독립운동 숨은 주역 추정 고인 독립유공자 등록 추진 "하와이 묻힌 조부 찾아 기뻐"…창원대박물관 이민자 무덤 조사 1905년 하와이로 이민 간 조부 평생 찾은 80대 도와달라 요청 들어줘 창원대박물관, 독립운동 숨은 주역 추정 고인 독립유공자 등록 추진 미국 하와이 빅아일랜드에 있는 윤원식(윤계상) 선생 묘비 [창원대학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정종호 기자 = "팔십 평생 할아버지 묘소를 찾았지만 찾지 못했어요. 그런데 창원대박물관 덕분에 이제 찾을 수 있게 돼 너무 기쁩니다." 울산 중구에 거주하는 윤동균(80) 씨는 지난 2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울먹이는 목소..

자세히보기

"고려인 동포 모여라"…29일 안산서 '어울림한마당' 개최

(서울=연합뉴스) 김지선 기자 = 국내에 흩어져있는 고려인 동포들이 한데 모여 어울리는 축제의 장이 열린다. 고려인지원단체 너머는 대한고려인협회, 안산시고려인문화센터, 인천고려인문화원과 함께 오는 29일 경기 안산시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야외무대에서 '어울림한마당'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고려인 강제 이주와 항일 독립 투쟁 역사를 기념하는 '제7회 고려아리랑' 행사의 하나로, 앞서 지난달 22일에는 기념식과 토론회가 진행됐다. 고려인 강제이주사를 담은 플래시몹 퍼포먼스를 비롯해 고려인 어린이 그림대회, 고려인 재능 경연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고려인 강제이주 및 한인 이주 역사를 소개하는 전시도 열리는데 고려인 청소년들이 안내와 해설을 맡는다. 고려인들이 평소 ..

자세히보기

파독 간호사 등 재외 한인 간호사들 한국서 한자리에

(서울=연합뉴스) 권지현 기자 = 50∼70년대 외화수입과 우리나라 노동자 해외진출에 기여한 파독 간호사 등 재외 한인 간호사들이 교류를 위해 전세계에서 모였다. 대한간호협회는 31일 창립 100주년을 맞아 한인간호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4차 재외한인간호사대회를 내달 3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개회식에 참석한 노미자 재독한인간호협회 고문은 "1969년 당시 독일에 처음 갔을 때에는 문화적 차이와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서러운 일도 참 많았다"고 회상하며 "울기도 많이 울었지만 악착같이 독일어를 배우는 등 독일 문화를 이해하고 어울리려는 모습에 그들도 마음을 열었다"고 말했다. 1986년도에 미국에 정착했다는 안마리 재외한인간호사회 이사..

자세히보기

멕시코 한인단체, 104명 사망·실종 허리케인 피해지역에 온정

초강력 허리케인 피해로 신음하는 멕시코 아카풀코에 한인 단체들이 구호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 멕시코 한인 단체인 '사랑의 손길'은 최고 등급(5등급) 허리케인 '오티스'의 영향으로 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게레로주 아카풀코 주민을 돕기 위해 구호품을 모으고 있다. 상당수의 교민과 업체가 이미 생수, 의류, 수건, 침낭, 먹거리 등 지원 의사를 밝혔다. 익명으로 성금을 기탁한 한인도 있다고 이 단체는 전했다. 멕시코 한인회도 위생용품과 의류, 식료품 등 아카풀코에 보낼 구호품 접수를 시작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3-11-02 09:32:46 뉴스3에서 복사 됨]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3-11-02 09:39:19 뉴스2에서 복사 됨]

자세히보기

카자흐 알미티서 'KBS 한민족 체험수기 시상식·공연' 개최

송고시간2023-11-01 11:45 요약beta 공유 댓글 글자크기조정 인쇄 KBS, 카자흐서 '한민족체험수기 시상식·공연' KBS, 카자흐서 '한민족체험수기 시상식·공연' (알마티=연합뉴스) 김상욱 통신원 = 지난해 '제24회 KBS한민족체험수기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2.11.10 almatykim67@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KBS는 오는 3일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제25회 KBS 한민족 체험수기 시상식 및 축하공연'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아름다운 약속'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가수 현숙, 한강 등과 현지 고려인 예술인들이 함께 무대를 꾸민다. KBS라디오 한민족방송은 중국과 독립국가연합에 거주하는 조선족 ..

자세히보기